독서

단순함의 원리

류창희 2009. 10. 3. 15:59

제목 : 단순함의 원리
지은이 : 잭 트라우트. 스티브 리부킨 지음 / 김유경 옮김
펴낸곳 : 21세기북스
발행년도 : 2001년 4월 1일


단순함에 대한 두려움
단순함이 결국 가장 세련된 것이다.
복잡함에 맞서 싸우려면 단순함을 이용해야 한다. 미래는 단순한 마음을 소유한 사람들의 것이다.
단순하다. 플러스 요인이 되지못했다. 단순한 사람 혹은 숙맥이라는 말조차 부정적인 호칭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순하고 순종적이며, 타인이 내놓은 제안을 쉽게 따른다. 특히 감정적으로 복잡한 이야기를 싫어한다. 복잡한 것에 대한 회피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원치 않는다. 단순한 것이 힘을 얻게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단순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선택 대안들을 좁히고 외줄을 타야한다.
상식
단순함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진정 필요한 치료약은 상식이다. 상식은 모든 사람이 공유하고 있는 지혜이다. 그것은 어떤 사회에서든 분명한 진리다. 당신에게 분명한 것은 다수에게도 분명하다. 감정적인 편견이나 지적인 난해함이 전혀 없는 것. 상식은 또한 특별한 기술적 지식에 의존하지 않는다. 상식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복잡한 언어
사람들의 생각을 모호하게 만든다.
당신이 평이하고 단순한 언어와 짧은 단어. 그리고 간략한 문장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영어를 쓰는 방식이다. 그것은 현대적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방식이다.
비현실적인 단어
*육체의 아름다움은 단지 피부 각질의 심오함만을 지니고 있을 뿐이다. (미는 단지 인간의 피부 한 꺼풀에 지나지 않는다.)
*노쇠한 견공에게 혁신적인 먹이 찾기 비법을 주입시키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늙은 개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수 없다.)
*탄소 물질로부터 배출되는 수증기는 긴박한 화재의 전조이다. (연기 나는 것이 불이 난 곳이다.)
*회전하고 석재덩이는 녹색의 작은 선태 식물을 축적시키지 않는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좋은 글과 연설은 혼란스럽기보다는 명확하고 이해하기가 쉬어야한다. 그러므로 짧을수록 더 좋은 글이다.
당신의 발걸음을 늦추는 모든 형용사와 부사. 그리고 문구들을 당신의 배낭에서 모두 비우고 가볍게 떠나라.
전문용어의 빙고게임
과장된 용어들을 사용함으로써 자신들이 머리 좋고 치밀하며, 대단하게 보일 것이라고 느끼고 있는 것 KX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용어들은 이들을 복잡하고 난해한 인간들로 만들 뿐이다.
단순해지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을 멍청하다고 생각할 것으로 우려한다. 현실에서는 정반대이다. 명확하고 현실적인 사람들이 가장 단순하다.

단순한 언어가 주는 명쾌함
작문 속에 있는 단순함을 스스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 거리의 안개 지수 그 지수는 글 속에 나타난 단어의 수와 그 단어들의 난이도 완벽한 사고의 수, 그리고 문장의 평균 길이에 따라서 얼마나 쉽게 읽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명쾌한 작문을 위한 10가지 원칙을 지킴으로써 안개와 맞선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

1. 문장을 짧게 써라.
2. 복잡한 단어보다는 단순한 단어를 선택하라.
3. 친숙한 단어를 선택하라.
4. 불필요한 단어는 피하라.
5. 동사를 활용하라.
6. 말하듯이 써라.
7. 읽는 사람들이 상상할 수 있는 용어들을 사용하라.
8. 읽는 사람의 경험과 연결시켜라.
9. 다양성을 최대한 이용하라.
10. 감동을 주기보다는 표현하기 위해 글을 써라.

중요한 것은 보다 나은 경청을 위한 방법으로서, 이를 위해서는 단순함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현대 사회는 끊임없는 수다에 압도되어 제대로 경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말잔치의 값비싼 대가
남의 말에 결코 귀기우리지 않는 수다쟁이들은 단지 말할 기회만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효율적 정보관리
도전은 당신이 알고자 하는 모든 것을 다 정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저 모든 것들을 순리대로 내버려둘 수도 있게 된다. 당신에게 닥치는 모든 것에 대해 대응해야 한다거나 심지어 읽어야 할 필요조차 없다.
주위의 모든 소음을 제거하고 당신의 길을 만들어 갈 때는 철저히 무자비해져라. 보다 중요한 것을 위해서 갑판을 깨끗이 정리하라.
매우 미미한 부분은 취소하거나 없애버려라.
기사를 읽을 때 나중에 참조하고자 하는 부분에는 밑줄을 그어 강조해 두어라. 기사를 다 읽었을 때 강조된 곳이 없다면 과감히 버려라. 흥미로워 보이는 기사, 읽을거리가 되는 기사나 우편들은 보관하라. 그것들은 비행기를 타고 여행할 때 유용할 것이다.
이메일 주소는 명함에다 기재하지 말고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만 주어라. 정해진 시간에만 이메일을 열어라. 만일 당신의 컴퓨터가 들어오는 메일을 끊임없이 신호로 알린다거나 당신이 계속해서 응답해야 한다면 잡일만 늘어날 뿐이다. 응답은 간단하게 보내라.
매사를 토론하기보다는 밖에 나가 직접 보는 것이 낫다.
단순해지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인간은 이해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복잡함을 동경한다. 단순해지려고 조력할 때 조롱당하는 위험을 감수하게 된다.
몸과 마음에는 단순하고 겸손한 삶의 방식이 초고이다.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한다. 그것이 바로 단순함의 위력이다.